어떠한 업무이던
고객님의 눈높이에 맞추어서
자문하고 상담해드립니다
Ⅳ. 마케팅 비용 등 일반경비 부분
1. 광고선전비 지출
(1) 광고비 발생 형태별 관리
① 매체(광고 대행사 경유)를 통한 광고 :
광고 실행 내역, 광고비 청구 내역, 대행사의 수수료 청구내역 등 거래증빙
광고비 지급 내역 등 금융증빙 관리
② 광고물(판촉물) 배포에 의한 광고 :
인쇄비, 광고판촉물 취득 관련 거래증빙 및 금융증빙
광고판촉물 배포에 관한 ‘(수불)관리대장' 관리 필요(주요 판촉물의 경우)
(2) ‘주류거래질서 확립에 관한 명령위임고시'관련 규정 사전 검토 확인
명령위임고시 제2조 6항에 의하면 “주류공급과 관련하여 장려금 또는 수수료 등의 명목으로 금품 및 주류제공 또는 외상매출금을 경감하거나 내구소비재(쇼케이스, 간판등)를 공급함으로써 무자료거래를 조장하거나 주류거래질서를 문란하게 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.”고 되어 있습니다.
2. 판매 촉진비(Promotion 비용)
(1) 발생 형태
- Sale Incentive(금품), 광고물품(컵, 병따개, 셔츠 등) 제공
- Promotion & Sponsoring(행사지원, showcase, set menu)
- Club visit
(2) 사업 영역 확장 및 매출 신장을 목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직접적인 인센티브를 제공
는 경우가 있는데,
‘주류거래질서 확립에 관한 명령 위임고시' 등 관련 규정을 적절히 지키는 범위 내에
판촉 행위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.
평소에 주기적으로 Zero Base(원점) 점검이 필요합니다.
(3) 사용처(배포)에 대한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증빙 관리가 필요합니다.
구입하는 판촉물의 (단가나) 수량을 명확히 확인하고 기록하는 관리 시스템이 있어야 하고, 판촉물 지급 및 사용소비에 관한 기록 관리가 필요합니다.
즉, 광고 판촉물의 구입 과정에서 구입 수량 및 단가에 관한 자료 관리가 필요하고, 재고 수불을 기록하는 시스템이 필요하고, 광고 판촉물 지급 시 지급장소, 수량, 수령인 등에 대한 대장을 작성 및 보관하여야 합니다.
(*) 최근 일부 업체에서 판촉물 제작비용을 과대 계상하여 회사의 비자금 조성하는데
사용한 혐의가 있어 세무당국에서 집중 관리한 경우도 있었습니다.
-이하 파일 참고-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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